이하영: 애쓰면 실패하고, 즐기면 성공한다 / '열심히'가 만들어내는 결핍의 무의식 상태
즐거움의 조건: 즐겁게 한다는 것은 잘하면 즐겁다는 전제에서 시작된다. 골프를 못 치면 재미없고 잘 치면 재미있는 것과 같다.
지속성의 원리: 일도 잘하게 되어 성취감을 느끼고 즐거워지면 계속하게 된다.
열심히 vs 즐거움: 책을 열심히 읽으면 한 시간도 못 읽지만, 게임을 즐기면 밤새도록 하게 되는 것이 즐거움의 차이이다.
성공의 경로: 즐거우면 계속하게 되고, 즐겁게 계속하면 돈이 벌릴 수밖에 없다.
열심히의 한계: 열심히 하면 계속하지 못하고, 잘하는 일이 있어도 열심히 계속 못 하면 돈을 벌 수 없다.
의지 유지의 어려움: 뭔가를 하겠다는 의지를 가지더라도, 즐겁지 않으면 그 의지를 유지하지 못한다.
중요도 순서: 의지보다 중요한 것은 그 의지를 유지하는 것이며, 유지보다 더 중요한 것은 즐거움(유희)이다.
최종 결론: 즐겁게 살아야 하며, 열심히 살면 실패한 인생을 할 수밖에 없다
즐겁고 충실한 삶: 제3의 길은 즐겁고 충실하게 사는 길이며, 인생을 즐기면 열심히보다 더 많은 것을 이루게 된다.
열심히는 '애쓰는 것'이며, 마음이 원치 않는 것이기 때문에 원치 않는 현실이 펼쳐진다.
세상은 일체유심조이므로, 마음이 세상을 만들기 때문에 마음이 원치 않으면 원치 않은 세상이 만들어진다.
노력으로 세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즐거운 마음이 만든 세상을 선물로 받게 된다
부의 최단 곡선 (브라키스토크론): 즐겁게 살다 보면 열심히 사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더 빨리 이룰 수 있는데, 이것을 브라키스토크론이라고 한다.
브라키스토크론은 A점과 B점을 잇는 직선보다 더 빠른 곡선(미끄럼틀 길이)이다.
이 미끄럼틀을 타고 즐기면서 내려갈 때 이미 부자들의 삶의 방식대로 도착해 있는 것이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