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 유대인의 영향력은 어느정도일까? 고대 노예에서 부자가 된 유대인의 비밀은? 유대인의 모든 것 (박현도X성일광)

 


예수는 세세한 율법 안 따졌다.

더러운 음식 먹으면 정신이 오염된다고 생각한 예수 당대의 유태인들. (코셔, 할랄 전통)

아브라함으로부터 아랍, 유태인들 나왔다.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것이 중요하다고 일침을 놓은 예수.

 

예수 시대 당시에는 예수가 하느님을 아버지로 부르는 게 신성모독으로 여겨졌다.

아버지와 나는 하나라는 발언들도.

당시 예수는 하느님의 아들로 여겨지지 않았다.

하여 당시 예수는 대중에게 비이원적 진리 설파하고, 나아가 윤회 이야기하기 어렵지 않았을까.

쉽게 말해 당대 중동 영성 수준이 인도보다 낮았으니까.

 

유대교: 메시아는 아직 오지 않았다. 예수는 선지자 중 하나.

이슬람: 예수는 선지자 중 하나.

기독교: 메시아는 예수였고 이미 오셨다. 예수 죽인 것은 유태인들.

반유대주의 전통이 오래 있었다.


무슬림 통치 스페인 시기 유태인들이 활동하기 좋았다.

세파르딤 유태인들은 별로 반이슬람적이지 않았다. 

이슬람 유대교 공통점


이스라엘은 아슈케나지 (유럽 출신 유태인들)이 세운 나라

차별 많이 받았기 때문에 그래서 반이슬람적 성향 강하다.


소련 공산당 당원 70%가 유태인

존 미어샤이머: 이스라엘의 로비에 의해 미국 정책이 좌우된다 경고

존 F. 케네디: 유태인 로비가 워낙 막강해 이걸 외국단체로 지정해 로비 못하게 막으려다 암살당했다는 설도 있음.


유태인들 똑똑한 이유: 하브루타 - 토론 문화

항상 '왜'라고 따진다.

구약, 탈무드 암기 토론 문화.

교사들도 학생들 '왜' 따지며 토론하는거에 질려서 나가려고 한다.

성경에서 하느님과 논쟁하는 인물들도 있다. 욥. 심지어 하느님이 "내가 졌다"고 말하기도 한다.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