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과학과 키를리안 사진기

 

4. 유사과학에의 악용[편집]


B25WDOZ
이 사진은 소위 '유령 나뭇잎(혹은 유령잎, Phantom Leaf)' 효과로 알려진 사진으로서, 잎을 따다가 일부분을 잘라낸 후 키를리안 촬영을 했더니 잘린 형태로가 아니라 자르기 전의 온전한 형태로 촬영이 되었다고 하여 화제가 된 사진이다. 유령 나뭇잎 효과는 이후의 다른 실험에서 재현되지 않았으나, 유사과학자들은 키를리안 사진이 잎사귀에 남아있는 생명력을 오라 형태로 보여주는 증거라고 주장한다.

bsPTRny
손가락을 촬영한 키를리안 사진.

B1vLJaj
이들은 더 나아가서 키를리안 촬영법으로 인체를 촬영할 때마다 코로나의 밝기, 색깔, 형태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두고 그 사람의 건강 및 심리 상태가 나타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물론 진실은 방전 시 전압의 미세한 차이 및 방전 순간 피사체 주변 유체의 조건에 따른 플라즈마 온도의 차이가 사진에서 코로나의 색깔 및 밝기의 차이로 나타나는 것 뿐이다.

오라(Aura) 사진, 키를리안(킬리안) 사진의 진실 - 오컬트

4.1. 서브컬처에서의 키를리안[편집]

의외로 서브컬처계에서 키를리안 사진에 관련된 내용을 언급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쓰이는 작품이 아주 없는 것도 아니다.
마법과고교의 열등생에서는 정보차원입자인 사이온과 사이온으로 구성된 마법식, 기동식은 마법기능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인식되지 않는데[1], 이걸 일반인도 인식할 수 있도록 영상에 처리하는 필터 이름이 바로 여기서 이름을 따온 키를리안 필터다.

5. 외부 링크[편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