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기 아키코 작가: 일본드라마가 재미가없어진 건 2010년도부터; 1990년대 세계 최고의 드라마를 만들었던 일본 드라마가 몰락한 이유 4가지; (1) 한국의 주요 시청대 드라마 제작비는 편당 제작비가 10억 안팎, 대작 드라마는 30억에 달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은 주요 시청대라도 편당 제작비가 5~6천만엔 수준이고, 프라임 드라마라도 1억엔 수준. 1995년 고베대지진,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경제가 우선이고 엔터는 나중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퍼졌다; 주52시간제 도입 등으로 제작 스텝은 부족한데 제작 편수는 OTT 영향으로 두배로 늘었다; 일드에서 고독한 미식가 등 먹방이 대세로 등장한 것도 부족한 제작비를 메꾸기 위한 현상 (2) 한국은 스튜디오 드래곤 같은 드라마 전문 제작사가 시장을 주도하는 반면, 일본은 방송국 중심; 방송국 예산에 맞는, 방송국 입맛에 맞는 (주 연령대가 고령층인) 뻔한 드라마만 만들어지고 있다; 예전 일드는 해외촬영, 거리촬영에 열심이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3) 원작만화에만 의존한 드라마 PD들의 태만; 2023년 기준 순수창작물 드라마가 67.5%인 한국에 비해 33.8%에 불과한 일본; 3류 만화조차 드라마화되고 있다; 6.25와 군부독재, 학생운동, IMF 등을 겪은 한국은 다이나미즘이 살아있고, 한국인들은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지만, 일본의 젊은 세대는 꿈이 없다

 


 

한국의 주요 시청대 드라마 제작비는 편당 제작비가 10억 안팎, 대작 드라마는 30억에 달하는 경우가 많지만, 일본은 주요 시청대라도 편당 제작비가 5~6천만엔 수준이고, 프라임 드라마라도 1억엔 수준; 1995년 고베대지진,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이후 경제가 우선이고 엔터는 나중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퍼졌다; 주52시간제 도입 등으로 제작 스텝은 부족한데 제작 편수는 OTT 영향으로 두배로 늘었다; 일드에서 고독한 미식가 등 먹방이 대세로 등장한 것도 부족한 제작비를 메꾸기 위한 현상 (2) 한국은 스튜디오 드래곤 같은 드라마 전문 제작사가 시장을 주도하는 반면, 일본은 방송국 중심; 방송국 예산에 맞는, 방송국 입맛에 맞는 (주 연령대가 고령층인) 뻔한 드라마만 만들어지고 있다; 예전 일드는 해외촬영, 거리촬영에 열심이었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3) 원작만화에만 의존한 드라마 PD들의 태만; 2023년 기준 순수창작물 드라마가 67.5%인 한국에 비해 33.8%에 불과한 일본; 3류 만화조차 드라마화되고 있다; 6.25와 군부독재, 학생운동, IMF 등을 겪은 한국은 다이나미즘이 살아있고, 한국인들은 많은 돈을 벌고 싶어하지만, 일본의 젊은 세대는 꿈이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