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인 (미국인, 영국인, 독일인, 프랑스인, 벨기에인, 이탈리아인, 스페인인, 포르투갈인)과 동양인 (중동과 터키인, 인도인, 몽골인, 중국인, 일본인)은 모두 세계적인 제국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으나, 왜인지 흑인들은 역사적으로 제국 운영의 경험이 입증되지 않은 것 같다

서양인 (미국인, 영국인, 독일인, 프랑스인, 벨기에인, 이탈리아인, 스페인인, 포르투갈인)과 동양인 (중동과 터키인, 인도인, 몽골인, 중국인, 일본인)은 모두 세계적인 제국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으나, 왜인지 흑인들은 역사적으로 제국 운영의 경험이 입증되지 않은 것 같다.

 

물론 흑인들이 세운 제국들은 많이 있었다. 말리 제국, 바마나 제국, 마시나 제국, 오요 제국, 카넴-보르누 제국, 에티오피아 제국 등이 그 예. 아프리카 제국 중 가장 유명한 제국으로는 말리 제국과 에티오피아 제국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황금의 제국'이라는 별명이 있던 말리 제국의 황제 만사 무사는 역사상 가장 부귀했던 인물 중 하나로 종종 언급되곤 한다.)

 

그러나 이들 제국들은 아프리카 권역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했고, 아프리카 내에서도 통일 제국을 만든 적은 없다. 그런 의미에서 흑인들은 동양인들이나 백인들과는 다르게 '세계적인 제국'을 운영했던 경험은 없는 셈.


하여, 서아프리카계 후손인 미국 흑인들이 '고대 이집트인 흑인설'을 신봉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세계역사에서 건질 게 이집트 밖에 없기 때문인데, 사실 흑인이 이집트 왕국을 통치한 기간은 약 60여년에 불과했다. (쿠시 왕조) 게다가 이집트를 통치했던 흑인 (누비아)인들은 동아프리카계로, 미국의 흑인들(서아프리카계의 후손들)과는 문화적, 인종적으로 이질적인 사람들이다.

 

이집트 왕조는 다양한 인종의 용광로였고, 알렉산더 대왕의 측근이 만든 이집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 시기에는 아예 그리스계 백인 왕조에 가까웠다.


...


http://www.atla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734


피예의 후예 샤바코(Shabaqo) 왕은 BC 715년 경에 이집트 전역을 정복하고 수도를 멤피스로 옮겨 이집트의 흑인 파라오가 되었다. 이집트 왕조로는 제25왕조가 쿠시 왕조에 의해 시작된 것이다. 쿠시 왕조는 통치 방식이나 문화적 관습에서 역대 이집트 파라오를 모방했으며, 이집트식 명칭을 사용했다. 이때가 쿠시 왕조의 전성기였다.

쿠시왕조의 이집트 통치는 오래가지 못했다. 메소포타미아를 차지한 아시리아(Assyria)가 타하르카(Taharqa) 왕 시기인 BC 674년부터 이집트를 침공해 왔기 때문이다. 쿠시왕조와 아시리아 사이의 공방전이 10년간 계속되었는데 BC 663년에 이집트 제25왕조는 끝나게 되고, 쿠시왕조는 이집트 남부로 밀려나게 되었다.



쿠시 왕조의 이집트 지배는 60여년에 불과했으며, 다시 나파타로 수도를 옮겼다. 수단 지역에서 재기를 노리던 쿠시 왕조는 이번에 아시리아를 멸망시킨 페르시아의 공격을 받았다. 페르시아는 이집트를 정복한 후 쿠시 왕국의 수도 나파타를 공격했다. 쿠시 왕조는 BC 591년에 더 남쪽인 메로에(Meroë)로 도망칠 수밖에 없었다. 이후 쿠시왕조는 메로에를 중심으로 900년을 더 존속하게 된다. 알렉산더 대왕의 그리스 제국, 로마제국의 시기에도 쿠시는 수단 지역을 중심으로 세력권을 유지했다. 로마제국이 이집트를 지배할 당시, 쿠시 왕국은 이집트 아스완(Aswan)을 경계로 평화를 유지하기로 협정을 맺기도 했다.

출처 : 아틀라스뉴스(http://www.atlasnews.co.kr)

...

1 xzD3nTGP357Vwu...
고대 이집트인들이 그린 인종들의 모습. 가장 오른쪽이 전형적인 고대 이집트인들의 모습이고, 누비아계 흑인들은 그 시대에도 검은색으로 칠했다.

위 그림이 보여주듯, 고대 이집트인들은 누비아계 인물들이나 진짜 사하라 이남 지역의 흑인들을 묘사할 때에는 대놓고 검은색을 써서 그렸다. 즉 고대 이집트인들도 사하라 이남에 주로 거주하는 우리가 생각하는 흑인들과는 스스로를 구별했다는 뜻. 이집트가 혼란스러웠던 이집트 말기 왕조 시절 누비아인들이 '흑인 왕조'라 불리는 제25왕조를 세워 이집트를 다스리긴 했지만 그건 잠시일 뿐이었고, 몇 천년에 달하는 이집트 역사 대부분 기간 동안 순혈 흑인은 고대 이집트 사회의 주류가 '''아니었다.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