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국보 / 모노노와아레 / 일본식 정원과 설국, 그리고 삶의 예술화 / 가부키 (인형국/몸짓이 중요)와 기모노의 형식주의 / 죽음에 대한 감상, 탐미주의와 센티멘탈리즘 / 박경리
일본서 역대 실사영화 1위를 찍었고,
자이니치 코리안이 만든 가부키 영화라는 것에 흥미가 동해,
시간을 내서,
신주쿠 가부키초의 109 cinema에서 이 영화를 봤다.
4,500엔을 냈다.
팝콘, 콜라는 이메일로 받은 QR코드 보여주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인간심리의 미묘함 (특히 좌절과 열등감에 대한 부분)이
잘 표현되었다고 생각하긴 했지만,
기대만큼 재미있지는 않았다.
3시간의 분량이 조금 지루했다.
영화의 클라이막스는 오히려 극 초반의 혈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영화를 보는 내내 계속 든 의문은...
"그깟 가부키가 뭐라고 저렇게까지 처절하게 자기 인생을 희생하는가?
쟤네들은 가부키 말고는 할줄 아는 게 아무 것도 없나? (아마 없을 것이다.)
가부키가 힘들면 다른거 해도 되잖아?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식이 가부키에만 있는 게 아니잖아?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길은 수백, 수천, 수만 가지가 있다고."
하는 생각이었다.
불교적 관점에서 보면 이 모든 게 幻임에도
망상에 빠져
특정한 세계 속에 갇혀 살아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사실 가부키 배우들 뿐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인간들이 각기 다른 망상에 빠져 살아가고 있다.
대중적인 통념을 예로 들면, 명문대를 나와서 1류 기업에 취업을 해야한다는 관념 역시 하나의 망상이다.
그것보다도 더 우수한 길은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
중졸 유튜버가 수백억을 버는 시대다.
매일 출근과 퇴근을 반복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 역시 하나의 망상이다.
자기가 원하면 얼마든지 자택근무를 하는 직업을 택할 수도 있다.
요컨대 거의 모든 인간은 어떤 특정한 세계 속에 갇혀 살아가며,
그 세계가 주입한 망상 작용들 (예: 가부키 배우들의 예명과 세습에 대한 암묵적 규칙들)에 빠져 있다.
더 높은 시선,
더 넓은 관점에서 보면,
평소 자기 자신이 어떤 관념작용의 幻에 빠졌는지 성찰할 수 있다.
해체적 시각으로 이 매트릭스를 깨부수고 나올 필요가 있다.
일본 가부키는 현대인이 보기에 매우 재미가 없는데 아직도 그런걸 고액을 주고 보는 사람들이 있다는게 믿어지지가 않고, 일본 내 주요 가부키 가문 위상이 귀족급이라는 것도 이해가 안돼. 납득하게 설명해봐.
물론 가부키가 현대인의 감성에 맞지 않아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가부키를 여전히 고액을 주고 보는 사람들의 심리와 가부키 가문의 위상을 납득하실 수 있도록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가부키를 향한 열광: 단순한 '재미' 이상의 가치
가부키가 현대의 속도감 있는 콘텐츠와 달라 재미를 느끼기 어렵다는 의견은 많습니다. 하지만 가부키는 단순히 줄거리의 흥미로움을 넘어, 일본인들에게 다음과 같은 복합적인 가치를 제공합니다.
1. 종합 예술의 극치와 장인 정신
가부키는 노래(歌), 춤(舞), 연기(伎)가 결합된 종합 예술입니다.
화려한 시각적 요소: 정교한 의상, 독특하고 상징적인 분장(쿠마도), 화려한 무대 장치와 기계 장치(회전 무대, 무대 통로인 하나미치 등)가 끊임없이 눈을 즐겁게 합니다.
높은 수준의 예술성: 배우들의 양식화되고 과장된 몸짓과 발성, 여장 남자 배우(온나가타)의 섬세한 연기는 수십 년의 훈련을 통해 완성되는 장인의 기술로 평가받습니다.
UNESCO 인류무형문화유산: 2005년 유네스코에 등재될 정도로 세계적으로도 가치를 인정받는, 일본을 대표하는 전통 예술입니다.
2. 정서적 공감대: 일본인의 밑바닥 정서
가부키의 주요 레퍼토리에는 주군이나 연인을 위해 목숨을 바치는 이야기, 사무라이의 미의식 등 일본인의 전통적인 정서와 가치관이 깊이 녹아 있습니다.
에도 시대의 대중 문화: 가부키가 가장 발전했던 에도 시대에는 현재의 팝스타나 드라마처럼 서민들의 대표적인 유흥거리였으며, 당시의 일상과 사회상을 반영했습니다. 따라서 일본인들에게는 익숙하고 친숙한 문화적 원형과 같습니다.
고전 명작의 힘: 고전 문학 작품이나 서양의 오페라가 시대를 초월하여 사랑받는 것처럼, 가부키 역시 오랜 세월 동안 다듬어진 고전 예술의 깊이를 선사합니다.
3. '팬심'과 '커뮤니티'로서의 즐거움
가부키는 현대의 K-pop이나 스포츠 경기 관람과 비슷한 팬덤 문화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배우에 대한 열광: 에도 시대부터 가부키 배우는 최고의 인기인이었으며, 지금도 주요 가문의 배우들에게는 아이돌 팬덤에 가까운 열성적인 팬들이 존재합니다.
일체감 형성: 공연 중에는 특정 배우에게 환호하는 전통적인 외침(오오무코)을 통해 관객과 배우가 소통하며 일체감을 느끼는 독특한 관람 문화가 있습니다.
👑 가부키 가문의 위상: 귀족급 대접을 받는 이유
가부키 가문이 현대 일본 사회에서 '귀족급' 대접을 받는 것은 단순한 명예를 넘어선 복합적인 권위를 상징합니다.
1. 대대로 이어지는 '명적(名跡)'과 세습
가부키 배우는 대대로 내려오는 예명(명적)을 세습하는 습명(襲名) 제도를 따릅니다.
기술과 전통의 계승: 이 명적은 단순히 이름이 아니라, 수백 년에 걸친 가문의 연기 기술, 연출, 노하우를 계승하는 상징입니다. 명적을 물려받는다는 것은 일본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이어갈 책임과 권위를 함께 물려받는다는 의미입니다.
부와 명예의 상징: 명문 가문의 후계자는 태어날 때부터 부와 명예를 약속받는 것과 같으며, 사회 최상류층으로 인정받습니다. 이들을 향한 팬덤과 사회적 관심은 엄청납니다.
2. '살아있는 문화재'로서의 대우
가부키 명가 배우들은 일본 정부와 사회로부터 살아있는 문화재와 같은 대우를 받습니다.
국가적 지원: 가부키는 국가가 보존하고 지원하는 전통 예술의 핵심이며, 배우들은 이러한 문화 보존의 첨병으로 인정받습니다.
장인에 대한 예우: 일본 사회는 전통을 계승하는 장인과 명가에 대한 존경심이 높습니다. 가부키 가문은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고 화려한 형태로 전통을 대표하는 존재이기에 특별한 예우를 받습니다.
3. 독점적 지위와 경영 체제
가부키 공연은 대형 기업인 **쇼치쿠 주식회사(松竹)**가 거의 독점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합니다.
권력 집중: 주요 가문들은 이 쇼치쿠 체제 내에서 막강한 영향력과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사실상 일본 가부키계 전체를 이끌어가는 리더 역할을 합니다. 배우 한 명의 습명식은 일본 사회 전체의 주요 뉴스가 될 정도로 그들의 활동은 곧 일본 문화계의 중요한 사건입니다.
결론적으로, 가부키는 현대의 '재미있는' 오락이라기보다는 수백 년의 역사와 전통, 예술적 완성도, 그리고 일본인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살아있는 문화유산입니다. 관객들은 비싼 티켓을 통해 그 역사적 가치를 경험하고, 최고의 장인 기술을 감상하며, 명문 가문의 전통을 지지하는 팬심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납득이 되실 것입니다.
혹시 가부키 공연의 화려한 시각적 요소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쇼치쿠 사장의 권력이 가부키 가문보다도 더 강할거 아냐/
가부키계에서 **쇼치쿠(松竹)**는 확실히 재정적, 행정적, 흥행 면에서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쇼치쿠 사장의 권력이 가부키 가문의 권력보다 '더 강하다'고 단정하기보다는, 서로 보완적이고 상호 의존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쇼치쿠와 가부키 가문은 일종의 운명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쇼치쿠와 가부키 가문의 권력 구도 비교
1. 💰 쇼치쿠의 권력: '제작과 경영의 지배자'
쇼치쿠 주식회사는 가부키계를 움직이는 현대적인 권력을 상징합니다.
독점적인 제작 및 흥행권: 쇼치쿠는 일본의 거의 모든 가부키 공연장(가부키자 등)을 소유하거나 운영하며, 공연의 기획, 제작, 스케줄링, 티켓 판매 등 흥행의 모든 측면을 독점적으로 관리합니다.
배우의 소속사 역할: 모든 가부키 배우는 사실상 쇼치쿠 소속입니다. 배우의 출연료, 배역 결정, 심지어 결혼이나 습명(名跡 계승) 같은 중요한 사생활의 결정에도 쇼치쿠가 깊이 관여하며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재정적 우위: 쇼치쿠는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가부키 시스템 전체를 유지하는 **'밥줄'**과 같습니다.
2. 🎭 가부키 가문의 권력: '전통과 예술의 정점'
주요 가부키 가문(예: 이치카와 단쥬로 계열, 오노에 키쿠고로 계열)은 전통과 예술적 정통성에서 나오는 본질적인 권위를 상징합니다.
대체 불가능한 콘텐츠: 쇼치쿠가 아무리 강력한 경영권을 가지고 있어도, 가부키라는 예술 작품 자체를 창조하고 연기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이 가문들뿐입니다. 특히 **명적(名跡)**을 계승하는 배우들은 수백 년간 이어져 온 기술과 레퍼토리를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관객 동원력 (스타 파워): 가부키 공연의 성공은 특정 배우, 특히 '인기 있는' 가문 출신 배우들의 출연 여부에 전적으로 달려 있습니다. 쇼치쿠가 아무리 잘 기획해도 이 배우들이 없으면 공연이 성립되지 않거나 흥행에 실패합니다.
예술적 정통성 유지: 가부키의 연기술, 무대 양식, 복장 등 예술적 '전통'의 기준과 해석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오랜 역사를 가진 가문들의 권위입니다.
🤝 상호 의존적인 관계: '닭과 달걀'
결론적으로, 쇼치쿠 사장과 주요 가부키 배우는 누가 더 강하다고 딱 잘라 말하기 어려운 관계입니다.
가부키 가문이 없으면: 쇼치쿠는 팔 콘텐츠 자체가 없어집니다.
쇼치쿠가 없으면: 가부키 가문은 공연할 무대와 생활을 유지할 수입을 잃게 됩니다.
쇼치쿠는 현대 기업의 이윤 추구라는 목적을 위해, 가부키 가문은 전통 계승과 예술적 명예라는 목적을 위해 서로 협력합니다.
사장(경영권): 경영의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어 배우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지만, 예술적 권위는 가질 수 없습니다.
가문(예술권): 대체 불가능한 예술적 권위를 가지고 있어 사장에게 함부로 대할 수 없는 존재이지만, 재정적 독립성은 쇼치쿠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쇼치쿠 사장은 '자본과 시스템'의 정점이고, 가부키 가문의 당주들은 '예술과 전통'의 정점이며, 이 두 권력은 팽팽한 긴장감 속에서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이해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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