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이론 통합한 심리학계의 아인슈타인 켄 윌버 최신 인터뷰 | 휴심정&플라톤아카데미 공동기획 '해외 영성가' 켄 윌버 인터뷰 통합본 Ken Wilber interview
- 종교학의 창시자인 막스 뮐러의 명언: 한 가지 종교만 아는 사람은 종교를 모르는 사람이다.
- 가장 효과적인 심리치료방법: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빈의자 기법
역지사지를 생각케 함으로서 트라우마를 해소하게 도와준다.
- 주체-객체는 하나
내가 내 머리를 볼 수 없듯, 내가 보는 세계가 곧 나
- Uni-verse: 하나의 절, 운율
- 젊은 시절 고문과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보던 중 이 모든 것들을 인간이 견뎌낼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에 잠겨 있었는데, 내면에서 "아니야. 견뎌내는건 가능해"라는 내면의 목소리를 들었고, 그 이후 신비주의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 켄 윌버의 아내는 나중에는 암마저 사랑하는 경지에 이르렀다.
- 근본주의 기독교의 예수를 믿는 것은 제우스나 아폴로디테를 믿는 것과 다름 없다.
인류의 구세주가 중동의 어느 작은 나라에서 처녀임신을 통해 태어나...십자가에 죽고 부활을 했다는...이야기는 유치한 마술적, 신화적 이야기.
- 발달단계는 중요하다. 이전 단계를 제대로 밟아야 그 다음 단계로 이행할 수 있기 때문. 숫자를 1부터 10까지 세는데 어느 과정 하나 건너띌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
하여,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나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그리고 윌버의 영적발달단계 모델 모두 경청할만한 가치가 있다.
- 조주 선사의 無에 영감을 받아 선문답 때 활용/ 캘리포니아에 젠 센터 세운 Shunryu Suzuki와의 인연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