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해영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의 종교 이야기






- 한 패널의 지적처럼, 성해영의 이름에서부터 영성이 느껴진다.

그런데 이것은 우연 아닌 우연일 가능성이 높다.

주변 모든 것에서 상징성을 보았던 제임스 조이스적인 사고방식대로 본다면.

하버드 의대의 이븐 알렉산더가 기적적인 임사체험을 하고 <나는 천국을 보았다>는 책을 써서 유명세를 얻게 된 것 역시 우연이라고 보기 힘들다. 하버드와 서울대의 권위가 필요한 사람들이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운명지어진 것이라는 것이 나의 합리적 해석이다.


- 성해영: 신비체험 계기로 유신론자가 되고 종교 연구의 길로.


- 운명과 자유의지의 관계.

소의 코뚜레=운명

목장=운명

나머지=자유의지?


- 미국 크리스마스 캐롤 종교적 이유로 불가능

지나친 PC주의의 폐해?


- 한국 전세계에서 무종교자 비율 가장 높아

근데 흥미로운건, 무종교자 중 90% 정도가 유신론자

 

- 한국은 종교수행도 타국 대비 매우 화끈하고 치열함

선불교 수행, 기독교 근본주의 복음의 치열한 전통이 살아있는 나라


- 종교개혁 원인 중 하나

성경 인쇄할 때 라틴어를 현지어로 번역해서 처벌받자


- 플라톤이 말한 인생을 이끄는 두 개의 말

백마, 흑마

전자는 천상세계로 가는 말

다른 하나는 세속으로 향하는 말

일상생활과 연애도 천상으로 가는 말일 수 있다


- 한국서 종교갈등 낮은 이유

가능성 1. 유교문화권이라서 기독교, 카톨릭, 불교 모두 하나의 틀 속에서 해석?

2. 한국인의 신기; 샤머니즘 전통; 의식의 변형/수용이 용이

사주궁합, 윤회에 대한 믿음 등 종교간 경계가 매우 낮다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