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경차가 많은 이유. 왜 박스카가 압도적일까? (1) 땅은 한국보다 넓지만 산이 많고 가용면적이 적어 좁은 공간에서 박터지게 내전이 일어났다. (2) 이러한 지리적 특성으로, 일본은 62년에 차고지증명제를 도입했을 때 경차에는 예외사항을 적용시켰고, 월 30-50만원의 비용 지불에서 면제되었다 (3) 가뜩이나 적은 가용면적에, 지진이 많아 일본은 여러층의 주차장을 만들 수 없었고, 이는 주차난으로 이어져 경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4) 경차는 유지비가 적게 든다. 자동차세가 10만원 정도인 경차에 비해 일반 승용차는 3-10배를 더 내야한다; 중량세 역시 훨씬 더 저렴하며, 고속도로 할인률 적용대상이 되는 등 각종 혜택이 있다 (5) 일본 주택가는 비좁고 경차로 운전하기가 유리하다 (6) 일본 직장인의 월급은 90년대 이후 그대로인 반면, 자동차 구매비용은 2배 올랐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경차가 여전히 인기다 (7) 경차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나라인만큼, 스포츠카, 캠핑카 등 다양한 디자인의 경차가 있다 (8) 경차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 위해 층고높은 박스차 형태로 경차를 판매하고 있다 (9) 경차의 수요가 높아 자동차 회사들도 고급세단 보다는 경차생산에 주력했고, 이것이 일본의 또 다른 갈라파고스 문화가 되어,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일본차의 경쟁력이 낮아지는 한 원인이 되었다 (10) 도쿄 교외의 외곽에서는 저출산, 고령화로 버스 기사들 인력난이 이어지고 있고, 버스노선이 많이 폐지되어, 경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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