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는 매년 68,000명이 고독사; 일본 인구의 35%는 65세 이상이고, 10%는 80세 이상; 한국도 그 추세를 따라가고 있다; 2002년 월드컵 때는 한국 중위연령이 30-31세여서 가능했지만 중위연령이 45세인 지금은 어렵다 (+개인주의 문화의 확산도); 골프, 러닝, 헬스, 낚시, 해외여행 - 중/고령층을 노려라! 4050이 주류가 되면서 골프, 낚시 예능도 흥행하게 되었다; 반면 젊은층 위한 PC방, 농구는 사양세; 일본의 시니어에게 인기있는 것 1~3위는 각각 여행, 건강, 맛집; 반면, 주거, 투자, 패션에는 관심이 없다; 사회담론도 젊은층 위주의 연애, 결혼에서 복지, 연금, 정년, 상속세, 퇴직, 건강, 돌봄의료, 죽음으로 바뀌고 있으며, 건강기능식품과 염색약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30대에게 인기많은 빠른 염색약보다는 건강하고 안전한 염색약 위주의 트렌드; 역주행이나 레트로, 복고풍도 키워드로 자리잡고 있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