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알트만: AI의 미래
샘 알트만이 도달한 결론이 나와 흡사하다는 점에서 조금 놀랐다.
결국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또는 AGI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 인공지능. 많은 연구자들이 AGI가 도래할 때 특이점이 올 것이라고 주장) 시대가 오면, 에너지가 무척 저렴해지고, (일자리 감소에 대한 aftermath로) 기본소득제가 도입되며, 사람들의 아이디어 역시 빠르게 실현할 수 있게 되어 사람들 각자가 의미있는 (창의적인) 일을 하게 될 것이다. 영상에서 예로 든 것처럼, 우주탐사를 한다거나 하는 개인적 탐구의 주제를 직업으로 삼을 수도 있게 될 것이다.
과거 아로의 포스트 참조.
https://blog.naver.com/strategicvision?Redirect=Log&logNo=221989406916&from=postView
인류 전체의 역사를 기반으로 중립적인 결정을 내리는 AI 정부에 대한 부분은 흥미롭기는 하지만, 두 사람의 인터뷰어와 인터뷰이가 파악하지 못한 사실은, 그런 중립적인 결정을 하는 AI 정부 역시 설립 이전부터 록펠러 가문이나 빅테크 기업들이 장악하여 배후에서 교묘히 조종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오늘날의 비트코인이나 빅테크 기업들처럼 말이다. 인간의 욕망, 특히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재벌들의 욕망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80억 인류 전체가 각자 80억분의 1씩 AGI 지분을 갖고 회사를 설립하든, 지분을 양도하든,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구상은 흥미롭다. 물론 이 개념의 핵심은 탈중앙화요, AI의 민주화다. (바로 이러한 개념에 착안해 샘 알트만은 일론 머스크와 오픈AI를 만들었다고 한다.) 이 영상에서 유일하게 생각해보지 못했던 개념이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