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14일-15일 꿈 - 할아버지 / 남녀의 차이
꿈 속 장면 #1
꿈 속에서 조부는 학생들에게 별 쓸모가 없는 미술과 관련된 교육을 하는 것에 대해 미안하다는 투로 자신의 심정을 토로한다.
흥미롭게도, 현실세계에서 조부가 가르치던 분야는 농업이었는데, 꿈 속에는 전혀 다르게 나온다.
농업이나 미술이나 둘 다 출세와는 거리가 먼 분야들인 것에는 공통점이 있지만...
이 장면에서 보여주듯, 꿈 속 세계는 논리나 사실과는 전혀 관계가 없고,
오직 '느낌'만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느낌과 이미지로 이루어진 심상의 세계 ㅡ 물질 세계의 배후에 있는 원초적인 정신의 세계다.
꿈 속 장면 #2
어떤 대학 강의실 같은 곳에서 내가, 또는 어떤 남성이, 칠판 앞에서 남녀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나는, 또는 그는, 평균적인 남성은 자기 자신에 대해 실제 이상으로 고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지만, 평균적인 여성은 자기 자신에 대해 실제 이하로 저평가를 하는 경향이 있음을 지적한다. 전자는 과대평가요, 후자는 과소평가다.
또한 나는, 또는 그는, (정자가 노년기 문턱까지 무한히 생성되어 능동적일 수밖에 없는) 남성은 (내적 자신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힘으로 외부세계에서 성공을 쟁취하는 것을 삶의 미덕으로 여기는 반면, (정자가 한정적이어서 수동적일 수밖에 없는) 여성은 타인이 자신을 알아주는 것, 특히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미모를 칭찬받는 것에서 대단한 자부심을 느끼는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하여, 특정 연예인이나 아이돌을 숭배하거나, 사이비종교나 기성종교, 또는 다단계에 빠진 대다수의 얼간이들은 (지적 능력이 낮은) 여성인 것이다.
니체가 "남자는 악할 뿐이지만, 여자는 저열하다"고 말한 것은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나온 것이다.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