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관광 '배짱영업'의 비결, 인구감소의 역습 / 정영효의 도쿄나우
2020년 도쿄올림픽 이후 호텔수 대폭 증가. 두배 이상 늘었다.
도쿄도 공급이 3배 늘었다.
공급은 1.3배 늘고 수요는 그대로인데 2023년 가격이 1.5배 띔.
코로나 기간 동안 근로자들이 노동시장을 이탈했기 때문.
특별 할인률 실시해서 무리하게 가동률을 올리기 보다
수요공급 무시하고
가격을 올린 것.
코로나 이후 체험형 관광상품이 인기를 끈 것도 한 원인.
외국인+부유층들이 다 팔아주고 있는 것.
항공사도 마찬가지.
코로나 이전의 60~70% 수준의 탑승객임에도,
가격을 두배 올려
매출을 갱신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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