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의 변화: 올드미디어의 몰락과 넷플릭스의 부상 / PC방의 몰락과 모바일, 개인주의 시대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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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이두나!’ [사진, 넷플릭스]


[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돈 내고 보는 건 넷플릭스면 된다”

결국 터질 게 터졌다. 넷플릭스발 유료 방송의 위기가 현실화되면서 결국 희망퇴직에 들어갔다. 유료 방송 이용자가 계속 감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용자가 크게 줄면서 시청률 0%대 프로그램도 속출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KT스카이라이프, LG헬로비전 등 주요 유료 방송들이 사상 첫 특별 희망퇴직에 들어갔다. 실적이 악화한 데 따른 고육책이다.

KT스카이라이프 사옥 [사진, 스카이라이프]


KT스카이라이프 오는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대상 직원은 100여명 수준으로 알려졌다.

최영범 KT스카이라이프 대표는 “유료 방송 시장이 빠르게 변하는 가운데 현재로서는 그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토로했다. 희망 퇴직금은 특별지원금을 포함해 최대 4억1000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KT스카이라이프는 올해 3분기 영업이익 18억원으로 간신히 적자를 면했다. 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2.5%나 줄었다.

LG헬로비전도 실적 악화로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을 진행 중이다. LG헬로비전은 희망퇴직자에게 2년치 연봉을 퇴직위로금을 지급한다.

LG헬로비전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 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3.7% 줄었다.

LG헬로비전 관계자는 “케이블 방송 사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희망자를 대상으로 퇴직 프로그램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2’ 촬영 현장 [사진, 넷플릭스]



유료방송은 “이러다 진짜 망한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발표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유료 방송 가입자 수는 3630만4778 가입자로 지난해 하반기 대비 5328 가입자가 감소했다. 지난해 하반기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이후 가입자가 계속 줄어들고 있다.

넷플릭스, 티빙 등 OTT 이용이 늘면서 유료 방송을 해지하는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시장조사업체 컨슈머인사이트가 국내 19세 이상 유료 방송 이용자 2만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유료 방송 이용자의 37%가 유료 방송을 해지하고 OTT 이용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로는 ‘TV를 보는 일이 줄어서’(31%)와 ‘TV에 볼 만한 것이 별로 없어서’(30%)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하주용 인하대학교 교수는 “글로벌 OTT의 국내 방송시장 잠식 현상은 수년 이내 국내 채널 사업과 유료 방송 사업의 쇠퇴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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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PC방. 손님을 찾아볼 수 없이 텅 비어있다. [사진 차민주 기자]


[헤럴드경제= 박영훈 기자] “돈 잘 벌던 PC방이 어쩌다”

한때 열풍을 몰고 온 PC방이 순식간에 사라지고 있다. 10대~20대 젊은 세대들로 북적였던 PC방을 보기도 어려워졌다.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PC방을 폐업했다는 PC방 업주는 “손님이 한명도 없을 때도 있다”며 더이상 버티기가 힘들었다고 토로했다. 요즘 대부분의 PC방들이 평일 저녁과 주말에도 텅텅 비였다.

국세청 통계포털 TASIS의 생활업종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8월 전국 PC방 사업자 수는 7389개다. 지난해 8월 7930개보다도 더 감소했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2월 1만102개에서 26% 줄어들었다.

지역별로 보면 PC방이 가장 많았던 서울 송파구는 110개에서 67개로, 강남구는 108개에서 61개로, 관악구는 105개에서 82곳으로 줄었다. 특히 부산시는 같은 기간 640개에서 383개로 절반이나 줄었다.

PC


PC방 쇠락의 배경에는 젊은 세대들의 이용이 크게 줄어든 데다, 고정비까지 크게 상승한 게 주 요인으로 꼽힌다. 2022년 기준 모바일게임의 매출액(게임백서) 비중은 64.4%로 가장 컸고, PC게임 비중은 28.6%를 차지했다. 10년 전인 2012년의 경우 PC게임이 86.8%로 절대적이고, 모바일게임은 10.1%에 불과했다. 10년 새 모바일게임과 PC게임의 입지가 완전히 뒤바뀐 것이다.

고성능 PC의 개인 보급이 늘면서, 굳이 PC방을 갈 필요성도 크게 줄었다. 여기에 이용자를 불러 모을 흥행 PC 게임의 부재도 한 몫하고 있다. 신작 게임이 뜸해진 데다가 큰 인기를 끄는 온라인 게임도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자본 창업으로 인기를 끌었던 PC방 창업은 옛 얘기가 됐다” 며 “PC방은 대부분 24시간 운영이 기본인 만큼 막대한 전기요금이 고정적으로 나오고, 최저임금도 매년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 아르바이트생들이 많은 PC방은 시간당 최저임금이 오르면서 더 힘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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