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하라 신타로의 마지막 일주일

 탤런트 이시하라 요시즈미(60)가 20일 방송의 TV 아사히계 「테츠코의 방」(월~금요일 후 1·00)에 게스트 출연.아버지이자 작가, 전 도쿄도지사 이시하라 신타로씨의 마지막 날들을 되돌아 보았다.
 환갑을 맞은 료준.2월에 아버지·신타로씨가 89세로, 3월에 어머니·노리코씨가 84세로 타계했다.사회자 쿠로야나기 데쓰코로부터 「말년의 아버님은 많이 만나셨습니까」라고 묻자, 료준은 코로나하에서 지방에서의 로케이션이 없고, 노리코씨가 컨디션이 나빠져 시설에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신타로씨를 돌보고 있었다며, 「꽤 힘든 사람이니까, 난리 속에서」라고 쓴웃음을 지었다.

 신타로씨에게는 「아마 뜻에 따르지 않는 말을 많이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아마 나는 베스트의 상황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일을 할 것이기 때문에」라고 전했다고 하지만, 「뭐, 쨍쨍하고 대단한 비난이었지요.뭐 해냈어요라고 회상했다.

 「생명력이라고 할까, 에너지가 굉장히 강한 사람으로」라고 요시즈미.작년 10월에 췌장암의 재발이 발각된 것도, 신타로씨가 스스로 「병원에 간다」라고 말하기 때문.당초 료준은 「그만해, 보기 흉하니까.또 변비라든가」라고 이야기했지만, 신타로씨가 혼자서 마음대로 병원에 가서, 돌아오자, 「야, 큰일났다 료준, 봤나, 나는 정말로 병이었다.죽을 거야, 3개월에」라고 고지된 것을 밝혔다고 한다.

 역시 깜짝 놀랐어요.그렇습니까라고도 말할 수 없고, 역시 "정말 죄송합니다"라고 사과했습니다만"이라며, 그 후는 "어떤가 하고 생각했는데, 전혀, 정말 페이스는 변하지 않고, 글을 쓰고, 나중의 시간은 DVD를 보거나 하고, 술도 마시고, 많이는 마시지 않지만 그렇게 살다가 간호사를 혼내고 가정부를 호통치고 나를 호통치고"라고 했다.

 「그래서, 3개월의 마지막 분이 되어, 사람과 만날 때는 기분이 좋아요, 그러면 「89년의 생애는 좋은 인생이었지」라고 하는 이야기를, 굉장히 명랑하게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라고 밝혔다.하지만 마지막 1주일은 「이것은 나는 죽을지도 모른다」라고 겨우 생각한 것이 아닐까요」. 신타로씨는 의사에게 「나는 (자신의 몸과) 80년 사귀고 있다.네가 뭘 알겠어' 등의 말을 했다며 당시에는 집과 시설을 왔다갔다 하다가 마지막 일주일이 되자 '죽음이랄까, 어둠이랄까 밤이 무서웠거든요.우리 아버지는 요트를 탔기 때문에 밤의 무서움을 뼈저리게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날이 밝으면 생이더라고요.자는 것을 무서워해서, 들러리에게 "술 마시지 않느냐"라든가, "쓸 테니 깨워라"라든가 말해"라고 밝혔다.

 또, 신타로씨는 작년의 섣달 그믐날은 텔레비전에 흥미는 없고 오후 9시경에 「잠」이라고 했지만, 바로 자지 못하고 떠들었다고 한다.그래서 요시즈미가 "연말이니까 즐겁게 얘기나 하자"고 달랬지만, 반대로 "너 잘난 척하는 거야.좀 성공했다고.잔소리하는 거 아니야.텐구가 되어」라는 호통을 들었다고 한다.요시즈미는 이것이 죽음을 눈앞에 둔 인간의 말입니까.저는, "우와, 아버지답네"라고 기뻐서, 적어 두었습니다만, 그런 살아가는 에너지가 강한 사람이었네요"라고도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니까, 마지막 1주일 뿐입니다(두려워하고 있던 것은). 하지만 89년 살아, 마지막 1주일만 대단하다고 할까, 잘하는 것을 했다고 할까」. 최후의 소식은 치바에 로케를 향하고 있는 도중에 남동생으로부터 「아버지의 용태, 이상해」라고 연락이 있어, 「어제도 그랬어」라고 돌려 주었더니, 1시간 후에 타계했다고 알려졌다고 한다."저는 입을 대고 나온 말이 '진짜', 뭔가 좀 웃었다고 할까, 아파레라고 할까, 자신의 죽음까지 거기까지 파고들어, 지휘했나 하는, 뭐 죽음은 무서웠겠지만요"라고 말했다.

 료준은 숙부로 1987년에 타계한 배우 이시하라 유지로씨(향년 52)의 만년은 주위에 고함치는 일도 없고, 항상 평온하게 최후를 맞이했기 때문에 신타로씨도 「나는 흉내 낼 수 없다」라고 이야기하고 있었다고 해, 「저 싸움 방법과 우리 아버지의 최후의 싸움 방법은 다르지만, 역시 뭔가 최종적으로는 「그렇게 사람은 사망한다」라고 말하는 것을 본 것이라고 하는 생각은 드네요」라고 절실히 이야기했다.

Comments

Popu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