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개발자 → AI 관리자로 진화할 것"

"이제와서. 코딩을 배우지 말아라. 코딩 역시 자동화 될 것이다. 그 시간에 전체를 볼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라"고 일갈한 마크 큐반의 명언이 생각난다.


https://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4071402109931092007

개발자 절반 AI 활용… 2년후 85%
직접 코딩보단 관리·감독 역할
인공지능(AI)이 소프트웨어(SW) 개발자들의 역할을 대체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면서 일자리를 위협받는 이들이 양산되고 있다. SW 개발자들이 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수천 줄의 코드를 작성했다면, 이제는 AI의 발전에 따라 개발자가 코드 몇 개만 입력한 뒤 AI가 나머지를 자동으로 완성하는 시대가 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개발자는 앞으로 코딩 같은 직접적인 SW 개발보다는 AI의 작업을 감독하고, 빈틈을 줄이는 학습 관리자로 진화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AI가 SW개발자 대체하나… 이미 개발자 50% AI 사용중= 14일 글로벌 컨설팅 기업 캡제미니의 '생성형 AI로 가속화되는 소프트웨어' 보고서에 따르면 생성형 AI가 SW 개발 활동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년 이내에 약 25%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조사는 연간 매출이 10억 달러를 초과하는 기업의 임원급 관리자와 SW 전문가 2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보고서는 지난 4월 기준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개발자는 이미 50%에 육박하며, 2년 후인 2026년에는 개발자의 85%가 업무에 생성형 AI를 사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불과 2년 안에 생성형 AI가 SW 개발자의 활동 중 25% 이상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가 SW 개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현재는) 코딩 지원에 주로 쓰이지만 앞으로는 사용자경험(UX) 디자인 등 다른 영역에도 활발하게 활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올해 초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앞으로 코딩 공부는 할 필요가 없다"며 "이미 세계 모든 이가 프로그래머가 됐다"고 말한 바 있다. 이미 코딩의 주체가 사람이 아닌 생성형 AI로 바뀌었다는 의미다.

◇대체는 아니야… "새로운 역할로 바뀔 것"= 생성형 AI가 개발 업무를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는 가운데, 응답자의 80%가 '생성형 AI로 인해 자신의 역할이 크게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이들은 개발자가 앞으로 코딩 같은 직접적인 SW 개발보다는 AI의 작업을 감독하고, 빈틈을 줄이는 관리자 형태가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AI가 자신의 직업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근로자들이 생성형AI를 통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AI로 인해 프로그래머가 일자리를 잃을지는 미지수라고 내다봤다. 응답자의 4%만이 생성형 AI 발전으로 인해 직원 수가 줄어들 것이라고 답했다.

보고서는 "응답자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이 자동화돼 많은 시간을 더 까다로운 활동에 투입할 수 있게 돼 이점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SW 개발자 4명 중 3명 이상이 생성형 AI가 비기술 분야 팀과의 협업을 촉진하는 잠재력이 있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이미 생성형 AI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기업들은 혁신 지원(61%), SW 품질 개선(49%)을 주요 이점으로 꼽았다. SW 개발 영역에서 평균 7~18%의 생산성 향상을 경험했다고 응답했는데,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생산성 향상 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정 전문 업무의 경우 시간 절감 효과가 35%에 달했다. 보고서는 생성형 AI가 SW 개발자 인력을 대체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직업군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보고서는"생성형 AI는 SW 개발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다"며 "생성형 AI 발달로 인해 생성형 AI 개발자, 프롬프트 작성자, 생성형 AI 아키텍트 등 새로운 직업군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유진아기자 gnyu4@dt.co.kr

"SW개발자 → AI 관리자로 진화할 것"
연합뉴스 제공

"SW개발자 → AI 관리자로 진화할 것"
SW 개발자 중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인력 비율. <출처:캡제미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