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얽힘 실험에서 발견한 관찰자 효과 = 나 없이는 존재하지 않는 세상 = 세상은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 / "이 영상은 내게 보여지기 전까지는 나에게 존재하지 않았다" /과학자이면서도 철학적 사유를 중시하는 로벨리는 시간과 존재에 대해 독자적인 관점을 펼쳐왔다. 그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흐르는 시간은 근본적인 실체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 보여주었듯이 시간의 속도나 순서는 관찰자에 따라 상대적이지만, 로벨리는 한 발 더 나아가 우주의 가장 기본적인 층위에서는 시간이라는 개념 자체가 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루프 양자 중력 방정식에는 시간이 등장하지 않으며, 이는 시간 없이 도 물리 법칙을 기술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로벨리는 과거와 미래의 구분이나 '지금 이 순간'이라는 개념도 인간의 인지 한계 때문에 생긴 환상일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우리가 과거는 기억할 수 있지만 미래를 알 수 없는 것은, 따뜻 한 물체에서 차가운 물체로 열이 이동하는 일방향적 과정과 관련이 있다. 그는 열역학 제2법칙에 따른 엔트로피 증가가 시간의 비가역성과 화살성을 결정하며, 우리가 느끼는 시간의 방향은 미시 세계의 완전한 상태를 몰라 생기는 통계적 효과일 뿐이라고 설명한다 . 요컨대 시간의 흐름은 우주의 근본 법칙이 아니라 열역학적 상호작용에서 긴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app=desktop&v=YkaiDAfwiI8
과학자이면서도
철학적 사유를 중시하는 로벨리는 시간과 존재에 대해 독자적인 관점을 펼쳐왔다. 그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느끼는 흐르는 시간은
근본적인 실체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 보여주었듯이 시간의 속도나 순서는 관찰자에 따라 상대적이지만,
로벨리는 한 발 더 나아가 우주의 가장 기본적인 층위에서는 시간이라는 개념 자체가 사라질 수 있다고 말한다. 실제로 루프 양자
중력 방정식에는 시간이 등장하지 않으며, 이는 시간 없이 도 물리 법칙을 기술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로벨리는 과거와 미래의
구분이나 '지금 이 순간'이라는 개념도 인간의 인지 한계 때문에 생긴 환상일 수 있다고 본다. 예를 들어 우리가 과거는 기억할 수
있지만 미래를 알 수 없는 것은, 따뜻 한 물체에서 차가운 물체로 열이 이동하는 일방향적 과정과 관련이 있다. 그는 열역학
제2법칙에 따른 엔트로피 증가가 시간의 비가역성과 화살성을 결정하며, 우리가 느끼는 시간의 방향은 미시 세계의 완전한 상태를 몰라
생기는 통계적 효과일 뿐이라고 설명한다 . 요컨대 시간의 흐름은 우주의 근본 법칙이 아니라 열역학적 상호작용에서 긴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존재와 현실에 대한 로벨리의 철학은 관계론적 세계관으로 요약된다. 그는 사물이나 사건이 고립되어 객관적으로 존재 한다고 보지 않으며, 오직 다른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만 실재가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로벨리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무지개의 예를 자주 든다. 하늘에 떠 있는 무지개는 실체가 있는 물체가 아니라, 관찰자의 위치와 햇빛, 공기 중 물방울 이 이루는 각도에 따라 나타나는 색의 패턴에 불過불이다. 실제로 관찰자 각자가 서로 다른 무지개를 보며, 한 사람 의 눈에 보이는 무지개는 그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만들어낸 현상일 뿐 “저 밖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가 아니 다 . 마찬가지로 전자, 원자, 광자 등의 미시적 존재들도 그것들끼리 또는 관측자와 상호작용할 때에만 그 성질이 드러날 뿐, 상호작용 없이 고정된 속성이나 상태를 갖는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 로벨리의 이러한 관점은 양자역학 의 철학적 해석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그는 현실을 고정된 물질의 모음이 아니라 사건들과 상호작용의 거대한 그물 망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시간과 존재에 대한 로벨리의 사유는 과학과 철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통찰로 평가받고 있으며, 저서 The Order of Time (국내 번역: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이나 Reality Is Not What It Seems 등을 통해 대중에게도 이러한 철학적 관점을 전달하고 있다.[7][8][9]
존재와 현실에 대한 로벨리의 철학은 관계론적 세계관으로 요약된다. 그는 사물이나 사건이 고립되어 객관적으로 존재 한다고 보지 않으며, 오직 다른 사물과의 관계 속에서만 실재가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로벨리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무지개의 예를 자주 든다. 하늘에 떠 있는 무지개는 실체가 있는 물체가 아니라, 관찰자의 위치와 햇빛, 공기 중 물방울 이 이루는 각도에 따라 나타나는 색의 패턴에 불過불이다. 실제로 관찰자 각자가 서로 다른 무지개를 보며, 한 사람 의 눈에 보이는 무지개는 그 사람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만들어낸 현상일 뿐 “저 밖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가 아니 다 . 마찬가지로 전자, 원자, 광자 등의 미시적 존재들도 그것들끼리 또는 관측자와 상호작용할 때에만 그 성질이 드러날 뿐, 상호작용 없이 고정된 속성이나 상태를 갖는다고 볼 수 없다는 것이다 . 로벨리의 이러한 관점은 양자역학 의 철학적 해석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며, 그는 현실을 고정된 물질의 모음이 아니라 사건들과 상호작용의 거대한 그물 망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시간과 존재에 대한 로벨리의 사유는 과학과 철학의 경계를 넘나드는 통찰로 평가받고 있으며, 저서 The Order of Time (국내 번역: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이나 Reality Is Not What It Seems 등을 통해 대중에게도 이러한 철학적 관점을 전달하고 있다.[7][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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