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필과 백운학 / 이병철과 우종학, 박제현 / 박근혜와 최태민 / 홍석현, 윤석열과 백재권 / 윤석열, 김건희와 천공 / 최태원과 김원홍 (무속신앙), 그리고 기독교

 삼성 이병철 회장과 관상

60년대 초반에 2명의 유명한 관상가(觀相家)가 서울에서 활동하고 있었다.
백운학(白雲鶴)과 우종학(禹鍾鶴).
백운학은 종로 보령약국 뒤의 한옥 집에서 살고 있었고, 우종학은 화신백화점 뒷골목에 ‘운수우거처’(雲水寓居處)라는 조그만 팻말을 붙인 집에서 관상을 봐 주었다.
우종학의 생긴 모습은 키가 크고 호리호리한 몸매에다가 눈이 칼날처럼 가늘고 길었다고 한다. 평안도 사투리를 쓰면서, 찾아오는 사람들의 얼굴을 보고 신상문제를 정확하게 집어내곤 하였다.

그 사람의 장기 운세 쪽보다는 단기 운세를 적중시키는 주특기가 있었다.
지금 당장 당면한 문제를 집어내는 능력은 그 사람의 얼굴 찰색(察色) 여부와 관련된다.
우종학은 ‘찰색’을 잘 보았다.

관상에서는 얼굴의 특정 부위가 빛이 나면서 밝은 색을 띠는가,
아니면 어두침침한 색깔인가에 따라서 그 사람의 그때그때 운세 여부가 달라진다고 본다.
우종학의 적중률을 경험한 고급 관료나 사업가, 명사들이 운수우거처에 자주 드나들었음은 물론이다.

당시 집 한 채 값과 맞먹는다는 백색전화가 여기에 놓여 있었는데,
그 백색전화는 체신부 장관이 우종학에게 선물한 것이었다고 한다.

삼성 이병철 회창의 친형인 이병각씨도 자주 우종학에게 놀러왔다.
이병각 본인이 관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관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곤 하였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 “동생(이병철)은 요즘 관상 연구에 몰두해 있다.
시간 날 때마다 항상 관상서(觀相書)들을 들여다본다.
일본에 갔다 오면 일본에서 나온 관상서들도 많이 사가지고 온다”는 것이었다.
일본 관상서들은 간단하게 요점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일반인들이 보기에 편하다.
우종학이 가지고 있던 관상책들도 형인 이병각을 통해서 이병철에게 전달되곤 하였다.
이로 미루어 볼 때 이병철은 오랜 세월 동안 관상의 이론과 실전에 대한
내공을 축적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 ‘관상내공’(觀相內功)이 삼성의 신입사원 채용이나 간부직원 승진과정에서 일정 부분 작용하였음을 부인할 수 없다.
이병철이 선호하였던 관상은 단정(端正)한 얼굴이었다고 한다.
단정한 관상은 정직하고 배신을 하지 않는다.
오늘날 삼성의 성공 뒤에는 창업자의 관상내공도 한 몫 하였다고 본다.

이병철 회장과 제산 박재현

호암 이병철 회장과 박도사(제산 박재현)는 인연이 있었다. 호암은 박도사를 아꼈다. 박도사는 그의 내공이 절정기에 올라있던 30대 중반에서 40대 초반 사이에 7년 동안 삼성 고문으로 있었다. 70년대 초반에서 후반까지의 기간이다. 월급은 5백만원을 받았다. 70년대 중반에 5백만원이라면 중소도시의 집 한채 값이다. 그가 맡았던 일은 신입사원 면접을 할 때 입회해 인재를 발탁하는 일이었다. '삼성에서 신입사원 뽑을 때 관상을 보았다'는 세간의 소문은 박도사가 그 진원지였다. 인재의 기준은 총명하면서 배신하지 않고 복이 많은 사람이었다.

박도사는 7년간의 공식적인 고문을 마치고도 비공식적으로 호암의 요청이 있으면 자문에 응하였다. 주로 인재발탁에 관한 자문이었다. 박도사는 말년에 '내가 그동안 삼성에 직·간접으로 추천한 인재가 대략 1천7백명가량 된다. 지금 생각하니 잘한 일인지 잘못한 일인지 모르겠다!'고 고백한 적이 있다. 자신이 추천한 청년들은 삼성에 가지 않았더라도 어지간한 중소기업 사장을 할 정도의 그릇과 복이 있는 인물들인데, 전부 삼성에 가서 월급쟁이를 하도록 추천하였으니 그게 과연 잘한 일인지 잘못한 일인지 모르겠다는 의미다.

삼성이 자랑하는 맨파워는 인재발탁에 있어서 이판(理判)과 사판(事判)을 모두 고려하는 호암의 독특한 경영철학에서 나온 것이다. 호암의 이판 참모가 박도사였던 셈이다. 사판이란 눈에 보이는 자료를 종합분석해서 내리는 판단을 말하고, 이판이란 영감과 직관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자료에 바탕해서 내리는 판단이다. 그 사람의 시험성적이 사판이라고 한다면 관상과 사주는 이판에 해당한다. 호암은 이 둘, 즉 이판사판을 종합해야만 판단에 실수가 적다고 생각하지 않았나 싶다. 호암 자신이 도사급이었으니까 이 둘 사이의 함수관계 파악이 가능했던 것이다.

PS: 조용헌 교수 책 내용을 올린 자료입니다.

 

 


 

문제는 나들목교회의 김형국 목사가 최태원 회장이 종교적 차원에서 전적으로 신뢰하는 인물이라는 점이다. 때문에 두 사람의 신앙적 밀착 관계로 인한 김 목사의 영향력이 최 회장의 SK그룹 경영 판단에까지 영향을 주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최 회장은 무속인 출신인 김원홍 전 SK해운 고문의 조언을 과신하여 지난 2013 1, 465억 원의 회사자금 횡령 사건으로 법정 구속된 바 있다. 한 종교인이 경영에 깊숙하게 개입하여 국내 재계 서열 3위의 대기업을 통째로 위기에 몰아넣은 전력이 있을 정도로 최 회장은 종교인에 관해서는 대단히 취약한 면모를 보인 바 있다.”

 

수감 생활 중이었던 지난 2013년 기독교 신앙을 갖게 된 최태원 회장은 감옥에서 성경을 수차례 통독하여 마가복음, 누가복음을 줄줄이 암송할 정도가 됐다고 한다. 지난해 8 14일 광복절 특사로 출소할 때도 한 손에 성경을 들고 나와 화제가 됐다. 또 언론에 이혼 의사를 밝혀 사회적 관심이 집중됐을 시기인 지난 1 3일에도 나들목교회의 신년 첫 일요일 예배에 참석하는 등 뜨거운 신앙심을 보였다.”

 

물론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받아들이는 사람의 의지에 따라서 역사하실 수 있지만, 죄인이 감옥에서 구원받기에 가장 좋은 성경 구절들이 들어 있는 요한복음, 로마서 에베소서 등을 암송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 안타깝다. 그런데 묘하게도 이런 성경들을 피해 간듯하여 더욱 더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Comments

Popular Posts